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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치 할 때 심리 싸움은 굉장히 중요한 요소이다. 내가 희망하는 정치외교학과에서 빼놓지 않고 배우는 것이 정치와 관련 된 수업이다. 이 책에서 나는 대통령 선거와 관련 된 다양한 심리 기술을 알아 볼 수 있었다. 먼저 후보를 광고 하는 것이다. 사람들은 눈에 많이 노출 될수록 또 다양한 곳에서 후보자를 만날수록 친숙도가 높아진다. 실제 빅데이터 통계를 내 보았을 때 사람들이 자주 접속하는 기사나 동영상에 비추어진 후보가 인터넷 검색결과가 높았던 것을 예로 들었다. 그 다음은 정치 상황에서 사람들의 심리에 대한 통계가 악용 된 사례이다. 사람들의 후보자를 광고하려는 심리는 눈치채지 못하고 이를 광고하기 위해 후보자들은 은밀한 거래를 빅데이터 시장과 하기 시작한다. 호주에서도, 멕시코에서도, 미국에서도 세계 여러 곳곳에서 일어난다. 사람들이 어떤 사이트를 제일 많이 방문
하고 어떤 방식의 광고를 제일 많이 보는지 추적해 그곳에 자신들의 광고를 띄우는 것이다. 자신의 정치적 지위 차지를 위해서 과연 이렇게 사람들의 개인정보를 이용해도 되는 것일까 하는 생각이 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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