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추진 배경
◦ 학생평가 부담 완화, 쌍방향 수업 확대 등 관찰 기회 확보 노력에도 불구하고, 관찰 기회를 확보하지 못한 학생의 기재 방안 마련 필요
□ 항목별 기재 방안
<기본원칙>
◦ (교과 세특) 원격수업 및 등교수업 기간 중 교사가 직접 관찰・확인한 학생의 수행 과정과 결과를 종합적으로 기재
- 초등학교 및 중학교 자유학기 전 교과, 고등학교 기초・탐구교과(군) 필수 기재
* 그 외 과목은 학업성적관리위원회 심의를 통해 입력 대상 범위 기재 가능
※ 원격수업 기간 중 직접 관찰하지 못한 과제물 내용은 기재하지 않되, 등교수업 시 해당 과제물을 활용한 수업을 진행한 경우 등교수업에서 관찰한 내용은 기재 가능
◦ (창체 특기사항) 창의적 체험활동(중학교 ‘학교스포츠클럽 활동’ 포함)이 학년도 단위로 운영‧기재되는 점을 고려하여, 학생의 활동을 관찰할 수 있는 수업시간 확보하고, 창‧체 특기사항에 정량적 기록과 정성적 평가 모두 기재
※ 정량적 기록이 가능한 부분(기재요령 초등 69쪽, 중등 107쪽 참조)은 원격수업과 등교수업의 내용을 모두 포함(교사 관찰여부와 무관)하여 기재하고, 정성적 기록은 원격수업 및 등교수업 기간 중 교사가 직접 관찰‧확인한 내용에 한하여 기재 가능
- (초등) 모든 학생을 대상으로 통합(진로활동은 별도)하여 기재, (중등) 모든 학생을 대상으로 영역별로 기재
※ 학교 교육과정 상 편성되지 않은 영역 특기사항 미기재. 단, 진로활동 영역은 편성되지 않은 경우에도 기재(세부적인 사항은 기재요령 초등 69쪽, 중등 93, 159쪽 및 기재요령 일부수정 알림(학교혁신과-13090, 2020.7.27.) 참조)
- (학교스포츠클럽) 학생이 활동한 학교스포츠클럽명과 활동시간, 특기사항* 기재
* 중3, 고3 학생 중 학교스포츠클럽명 단위로 17시간 이상 활동한 학생
◦ (자유학기 활동상황) 교과 및 창체의 기재 방안에 준하여 영역별 특기사항 기재
◦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교사가 대면 및 비대면으로 실시한 상담 내용 및 교사의 관찰‧평가 내용을 종합적으로 기재
<상황별 기재 방안>
◦ (관찰 내용 확보) 등교수업 및 관찰 가능 원격수업에 참여(1차시 이상)한 경우, 해당 내용을 근거로 관찰 내용 기재
◦ (관찰 내용 미 확보) 등교수업 및 쌍방향 수업 등 관찰 가능한 수업에 모두 불참한 학생(고위험군 학생 및 가정학습 신청자 등 장기 미등교 학생)의 경우, 그 사유를 특기사항(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에 기재
⇒ (기재 내용) 코로나19로 원격수업에 참여함. 출석인정 결석으로 인한 등교수업 미 참여로 특이사항 없음.
※ 창‧체의 경우, 원격수업으로 실시한 정량기록 병기 가능
◦ (전체 미 참여) 위탁, 장기결석 등으로 특정 교과 또는 창체 영역의 편성시간 전체를 참여하지 않은 경우 각 항목의 기재 방법 준수
※ 단, 특수교육대상자를 암시하는 ‘개별화교육’은 ‘순회교육’으로 변경하여 입력
- 각 과목* 또는 영역**의 이수시간이 0시간인 학생에 대해서는 그 사유를 특기사항에 기재, 위탁교육기관의 활동내용이 있는 경우 해당 교육기관 전송자료 입력
* 초등학교, 중학교(자유학기제 이수 과목), 고등학교 기초‧탐구 교과(군) 해당
** 창체 전 영역(중학교 ‘학교스포츠클럽 활동’ 포함), 자유학기활동 전 영역
※ 기재요령 참고 자료: 교과(중등 149쪽), 창체(초등 69쪽, 중등 93쪽), 자유학기(중등 158쪽)
◦ (정규교육과정 이외의 학교스포츠클럽) 학교스포츠클럽 등록 후, 활동 시간이 0시간인 학생에 대해서는 ‘동아리활동’란에 미입력
◦ (행‧특) 등교수업에 학생이 모두 불참한 경우, 교사가 비대면(유선 포함)으로 상담하거나 관찰‧평가한 내용 기재
※ 실시간 조‧종례 시 관찰 내용 포함 가능
□ 유의사항
◦ 교육부 훈령 제348호(학교생활기록 및 관리지침)와 2020 학교생활기록부 기재요령에 따라 창‧체 전 영역 특기사항 및 행‧특, 초‧중(자유학기)(전 교과)‧고(기초 및 탐구교과(군))의 교과세특 필수 기재 규정은 유지
'교육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속성장분석기 만드신 분 서울대 나오셨나 보네요? (0) | 2021.01.06 |
---|---|
2020 학교생활기록부 작성 및 관리 유의사항 (0) | 2021.01.05 |
나를 너무나 애타게 만들었던 단국대 추가합격 (0) | 2021.01.04 |
2021학년도 문과 수시 추합(추가합격)에 대한 생각 - 피가 마른다 (0) | 2021.01.03 |
정시 백분위를 마주하는 마음가짐 (0) | 2020.12.29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