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인·학적사항
- 2020학년도 신입생 입학일자는 2020. 3. 2.자로 처리
2. 출결상황
- 출결특기사항에 연속적인 장기결석, 기타결석 사유는 기재 필수
3. 수상경력
- 학교교육계획서의 연간 시상계획과 수상경력 일치
- 시상계획에 있으면 수상경력 이외의 항목 기재 불가
- 기재방법 준수: 등급(위), 참가대상(인원), 공동수상, 수상비율, 교과우수상
- 시상계획 변경(수정, 추가, 삭제)은 2학기 시작 후 30일 이내 결재 후 공개
4. 창의적 체험활동상황
- 시도교육감이 정한 방법으로 누가기록 관리: 지침 「교사가 정한다」
- 「2015개정 교육과정 창의적체험활동 해설」 참고하여 창체 자율활동 편성
자율활동: 자치·적응활동, 창의적 주제활동(학교/학년/학급 특색활동, 주제선택활동 등) 및 관련 학교 행사활동
- 기재가능 범위 준수: 학교계획, 동일학교급 타학교, 교육관련기관에서 주최·주관
- 봉사활동 실적은 2월말까지 기록, 누락되지 않도록 주의: 정정 건 다수 발생
- 봉사연계시스템 활용 시 수업시간 고려한 활동시간, 활동내용 등 확인 후 반영
- (중학교 자유학기) 두 학기 모두 ‘창의적체험활동’의 ‘진로활동’이 편성되지 않았으나, ‘자유학기 활동상황’에 ‘진로탐색활동’이 편성된 경우에는 ‘자유학기 활동상황’ 란에 입력함.
영역
1학기
2학기
기재 사항
창‧체 ‘진로활동’
×
×
‘공란’
자유학기 ‘진로탐색활동’
○
○
진로희망분야, 진로특기사항 기재
5. 교과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 고등학교 기초교과(군), 탐구교과(군) 모든 학생 기재(전문교과를 기초·탐구교과로 편성한 경우에도 적용): 누락되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
- 학생 참여형 수업이나 과정중심평가에서 관찰된 사실 기재
- 학생부 대필 금지 원칙 준수(셀프생기부 금지)-학부모 신고접수 사례
「학교생활기록부의 서술형 항목은 교사가 직접 관찰 평가한 내용을 근거로 입력하며, 학교교육계획에 따라 실시한 교육활동 중 교사 지도하에 학생이 직접 작성한 자료(동료평가서, 자기평가서, 수행평가 결과물, 소감문, 독후감)는 활용할 수 있다」
사용자는 학생부 내 서술형 항목 입력을 위해 학생 ‧ 학부모 등으로부터 상기 5가지 자료에 해당하지 않는 일체의 자료를 요구하거나 제공받아서는 안 됨.
- 1, 2학년은 자율탐구활동 중 소논문 실적 기재 불가
- 자율탐구활동: 정규교육과정 이수과정에서, 사교육 개입 없이, 학교 내에서, 학생주도로 수행한 자율탐구활동에 한하여 기재할 수 있음(단, 정규교육과정 중에 이루어진 활동임을 증빙할 수 있는 증빙자료 즉, 학교계획서를 포함한 학교장의 승인을 받은 각종 문서 또는 학생활동 산출물 등을 보관해야 함).
- 개인별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기재 범위 준수: 자수 제한 사유로 기재 불가
6. 독서활동
- 누락 및 학년 간 중복되지 않도록 주의: 정정 건 다수 발생
- 단순 독후활동(감상문 작성 등) 외 교육활동을 전개하였다면, 도서명을 포함하여 그 내용을 다른 영역(교과세특, 창의적 체험활동, 자유학기 등)에 입력할 수 있음.
7.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 단점 기재 시 변화가능성도 함께 기재
- 종합적이고 총체적으로 일종의 추천서가 되도록 작성
8. 코로나19 관련 유의사항
- 내실 있는 학생부 기재를 위해 원격수업 및 등교수업 계획·운영 시 학생의 수행과정 및 결과를 관찰할 수 있는 방안 확보
- 교과 세특, 창체 특기사항 작성 시 교사 관찰·확인한 내용과 관계없는 원격수업 내용만으로 기재되지 않도록 특별히 유의
- 1학기 교과세특 기재 안내, 단방향 컨텐츠 원격수업만 진행되고, 학기전체 미등교학생의 경우 기재: “코로나19로 원격수업에 참여함, 출석인정결석으로 인한 등교수업미참여로 특이사항 없음”
- 고등학교 코로나19로 인한 원격수업 일수 출결특기사항에 기재: 코로나19로 인한 재수생과의 유불리 고려한 방침
9. 그 외 당부사항
1) 오기재 및 필수기재 항목 누락 미연에 방지: 책임감있는 작성, 학년말 3차 교차점검 실제적 운영을 통한 점검 강화(1~3차 점검자는 해당학급 담임, 관리자를 제외한 실제적 점검자 3인으로 구성)
2) 고교 블라인드 정책 준수: 고교정보 알 수 있는 내용 기재 불가
3) 고교 정보 블라인드 정정처리 시 공문대로 수행
- 특히, 오류내용, 정정내용, 정정사유의 내용은 공문에 제시한 내용으로 작성
4) 교육정보시스템-학년반 권한: 담임교사 외에 부여 금지, 관리자에게는 학교생활기록부 출력(항목별 조회 가능) 및 조회권한 부여
5) 정정을 위한 학업성적관리위원회 실제적 회의 진행: 담당자 혼자 처리하지 않기
6) 학교생활기록부 기재요령 유의사항(p.18~19), 처리요령(p.26~29), 자체점검 체크리스트 항목별 내용 필독 후 작성하도록 안내
7) 학교생활기록부 마감일자 준수: 다음학년도 3.1.자 이후에 마감하지 않도록 유의
※ 감사 주요 지적사항
1) 정정대장 4단 결재 미준수
- 담당(담임, 졸업생은 업무담당)→부장→교감→교장
- 졸업생 정정도 담당부장은 학교생활기록부 업무소관부서 부장(교무부장)
2) 학폭조치사항 미삭제: 해당학교 정정 조치
- 1,2,3,7호: 졸업과 동시
- 4,5,6호: 졸업 후 2년
3) 창체누가기록과 출결상황 불일치
- 결석, 출석인정결석의 경우 창체누가기록 반영되지 않도록 주의
- 담임이 먼저 출결마감 후 창체누가기록 입력
4) 출결특기사항 개근 기재 오류: 해당학교 정정조치
5) 창체, 교과세특 복사+붙여넣기식 기재
- 학생의 개별적인 특성이 드러나도록 실제적인 역할과 활동위주로 입력
학교생활기록부 항목별 점검내용 및 사례분석
1. 인적·학적사항
항목
점검 내용
(2019) 주요 점검 결과
인적
사항
● 재학 중 주소(도로명 주소) 변경 누가기록 여부
● 학년 및 담임교사 이력 확인
● 학생사진(졸업학년도의 경우 여권용사진교체)
■ 외국국적 학생성명(등록증 영문을 한글발음데로)
■ 도로명주소
- 동일주소2개, 우편번호6자리, 시외 전출입학생의 관련주소 누가기록 없음.
학적
사항
● 입학일 및 진급일자 확인
● 학적변동 용어 확인
● 주요학적변동에 대한 사유 입력 확인(특기사항)
● 전출일과 전입일 공백 없는지 확인
● 학교폭력 조치사항(제8호, 제9호) 기재 확인
■ 3월1일 입학일
■ 주요학적변동 특기사항 누락
■ 1학년 ‘편입’, ‘입학’용어 혼재
■ 재입/복학생 중복자료 미삭제
2. 출결상황
항목
점검 내용
(2019) 주요 점검 결과
출결상황
● 수업일수 확인(위탁생, 학적변동 학생 확인)
● 출결특기사항 필수기재 확인(장기결석, 기타결석)
● 개인정보보호 필요한 질병명(기재 적절성, 협의확인)
● ‘개근’기재 확인
● 출결특기사항 기재불가 내용 확인(해외활동, 교외대회참여, 선도규정에 의한 세부 징계사항 등)
● 학교폭력 조치사항(제4호, 제5호, 제6호) 입력 여부
■ 특기사항 기재 필수 사유 미입력
■ 개근 누락
■ 교외체험학습 초과기간: 미인정/기타결 처리 혼재
■ 개인정보보호 질병사유 기재에 대해 일관성 없음
3. 수상경력
항목
점검 내용
(2019) 주요 점검 결과
수상경력
● 학교교육계획서의 연간 시상 계획 기재 여부
● 학교교육계획서 시상계획과 수상경력 일치 여부
● 시상계획이 있는 대회의 참가 사실 및 준비과정에 대해 타항목 언급 가능성 있는 대회인지 타항목과 함께 점검
● 기재불가능한 수상경력 기재 여부
- 교외상(표창장/감사장/공로상 포함), 야간자율학습/공인어학시험/모의고사 및 전국연합학력 평가 관련 수상, 임명장, 장학증서, 학부모회장상/학교운영위원장상 등
● 기재방법 준수
- 등급(위), 참가대상(인원), 공동수상, 교과우수상
● 수상명에 재학고등학교를 알 수 있는 정보가 있는지 여부(고교 블라인드)
■ 학교교육계획서의 시상계획과 수상경력 내용 불일치
■ 시상계획의 타당성 문제
■ 타항목에 언급할 만한 체험활동에 대한 시상
■ 시상명의 타당성
■ 동일 교과성취도 기준으로 여러 상 기재
■ 등급(위)에서 등위 누락
■ 참가대상(참가인원) 기재 방법 미준수
■ 임명장 기재
■ 동일 대회인데 참가인원이 다름
4. 진로희망사항
항목
점검 내용
(2019) 주요 점검 결과
진로희망사항
(3학년)
● 희망 분야 또는 직업 입력 여부
● 희망사유 내용 타당성
- 부모(친인척포함)의 사회·경제적 지위(직종명, 직업명, 직장명, 직위명 등) 암시 내용 유무
- 학생부 대필 여부 확인
1) 교사가 직접 관찰하고 평가
2) 학생이 직접 작성한 5가지 문서활용여부
● 기재 불가한 내용 확인
1) 대학명/기관명/상호명/강사명
2) 유의사항에 사교육 유발요인으로 금지하는 내용확인(**)
3) 교교 블라인드 정책 위반 내용 확인
■ 부모(친인척)의 사회 및 경제적 지위암시 내용 포함
■ 대회 언급
■ 전체적으로 학생이 기재한 느낌
■ 복사-붙여넣기(학년간)
■ 희망사유에 해외활동, 초중학교 대회 실적, 기재할 수 없는 교외체험활동 언급
5. 창의적체험활동상황
항목
점검 내용
(2019) 주요 점검 결과
창의적체험 활동 전영역
● 시도교육감이 정한 방법으로 누가기록 관리 여부
● 자율/동아리/진로활동 이수시간 및 특기사항 필수 기재 여부
● 시상계획 있는 대회의 참가사실 및 준비과정 기재 여부
● 단순한 활동 실적 나열, 복사+붙여넣기 여부
● 개별화된 기재
● 학생부 대필 기준 준수 여부
● 자율탐구활동 기재 확인
- 정규교육과정 이수과정에서 했다는 증빙
- 소논문 실적 기재 불가
● 기재가능한 범위의 체험활동인지 확인(학교계획, 동일학교급 타학교, 교육관련기관)
● 기재 불가한 내용 확인
1) 대학명/기관명/상호명/강사명
2) 유의사항에 사교육 유발요인으로 금지하는 내용확인(**)
3) 고교 블라인드 정책 위반 내용 확인
■ 대학명/기관명/상호명/강사명 언급
■ 학생 스스로(셀프)기재한 서술
■ 영역간 중복 기재
■ 영어를 포함한 다양한 외국어 사용
■ 위탁생 특기사항 누락
**유의사항에 사교육 유발요인으로 금지하는 내용
- 각종 공인어학시험 참여 사실과 그 성적 및 수상 실적
- 교과․비교과 관련 교외대회 참여 사실과 그 성적 및 수상 실적
- 교외 기관․단체(장)등에게 수상한 교외상(표창장, 감사장, 공로상 등도 기재 불가함)
- 교외 인증시험 참여 사실이나 그 성적
- 모의고사·전국연합학력평가 성적(원점수, 석차, 석차등급, 백분위) 및 관련 교내 수상실적
- 논문을 학회지 등에 투고 또는 등재하거나 학회 등에서 발표한 사실
- 도서출간 사실
- 지식재산권(특허, 실용신안, 상표, 디자인) 출원 또는 등록 사실
- 어학연수, 봉사활동 등 해외 활동실적 및 관련 내용
- 부모(친인척 포함)의 사회·경제적 지위(직종명, 직업명, 직장명, 직위명 등) 암시 내용
- 장학생·장학금 관련 내용
- k-mook
항목
점검 내용
(2019) 주요 점검 결과
자율 활동
● 자율활동 성격에 맞는 내용인지 확인
- 자치·적응활동, 창의적 주제활동(학교/학년/학급 특색동, 주제선택활동 등) 및 관련 학교 행사활동
● 임원활동 재임기간 기재방법 준수 여부
● 구체적인 활동일자의 결석 유무 확인
■ 각종 행사의 복사 붙여넣기 심각
■ 개별화된 기록 없음
동아리활동
3
학
년
● 자율동아리명, 동아리 특기사항 기재
● 방과후 스포츠클럽명, 이수시간, 특기사항 기재
- 17시간 미만: 클럽명(이수시간)만 기재
● 청소년 단체명, 특기사항 기재
● 동아리(자율동아리포함) 소논문 실적 기재 방법 준수 여부
■ 시상계획있는 교내대회의 준비과정과 참여사실 언급
■ 기재할 수 없는 범위의 체험활동 기재
■ 자율동아리에서 특히 기재범위 벗어난 외부 체험활동 언급 다수
■ 방과후 스포츠클럽 활동 기재 방법 미준수
■ 봉사활동 실적과 중복되는 동아리 활동
■ 동아리 내 복사 붙여넣기
1,2학년
● 학년당 1개의 자율동아리 명(소개30자 이내)만 기재
● 방과후 스포츠클럽명, 이수시간만 기재
● 청소년 단체명만 기재
■ 학년당 기재하는 자율동아리명 선택 및 확정하는 절차 생략
■ 기재할 수 없는 범위의 체험활동 기재
봉사 활동 실적
● 1일 최대 8시간 이내 준수 여부
● 기재불가 실적 기재 여부
- 물품, 현금의 단순기부,
- 해외 봉사활동
- 동아리활동으로 실시한 봉사활동
- 시도 교육청의 봉사활동 지침 위배사항
- 학폭/선도규정의 징계로 인한 학교봉사/사회봉사/출석정지 기간동안의 봉사활동 실적
● 당해연도 3월1일~2월말일까지 실적 기재
■ 시도교육청 봉사활동 지침에 어긋나는 실적 인정
■ 나눔포털 내용 반영 후 수정 미비
봉사 활동 (3학년)
● 특기사항 기재 범위 협의했는지 여부(학업성적관리위원회)
-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봉사활동 실시 등
■ 시상계회된 교내 대회, 교외대회 및 대회 명칭 언급
■ 타영역과 중복 언급
■ 기재할 수 없는 범위의 체험활동 기재
■ 물품기부 언급
진로 활동
● 편성되어있지 않아도 모든 학생에 대해 기재함
■ 시상계획된 대회, 교외대회, ‘대회’명칭 언급
■ 각종 진로관련 특강 실적 위주로 나열
■ 진로희망과 전혀 다른 진로상담권고내용 기재
6. 교과학습발달상황
항목
점검 내용
(2019) 주요 점검 결과
교과 학습 발달 상황
● 기초교과(군), 탐구교과(군) 모든 학생 기재 여부
- 그 외 교과: 학업성적관리 위원회에서 교육적인 차원에서 기재 범위 고려
● 학생 참여형 수업 및 수업과 연계된 수행평가 관련 내용만 기재
- 학생부 대필 기준 준수 여부
- 자율탐구활동 기재 확인
1) 정규교육과정 이수과정에서 했다는 증빙
2) 소논문 실적 기재 불가
● 개인별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기재 범위 타당성
● 방과후 학교 실적 기재 적절성
- 1,2학년: 기재불가
- 3학년: ‘방과후 학교 강좌명(주요내용, 이수시간)을 수강함’으로 기재
● 기재 불가한 내용 확인
1) 대학명/기관명/상호명/강사명
2) 유의사항에 사교육 유발요인으로 금지하는 내용확인(**)
3) 고교 블라인드 정책 위반 내용 확인
■ 특기사항 기재 범위 논의 생략(교육적인 차원)
■ 학생 참여형 수업이나 과정평가와 관련 없는 체험활동 내용 기재
■ 시상계획이 있는 대회의 준비과정 및 참가사실 기재
■ 방과후 학교 실적 기재방법 미준수(개별 특기사항을 방과후 학교 특강명 소개 글자처럼 기재)
■ 단순 독후활동에 대한 독서이력 중복 기재
■ 학생이 직접 내용을 작성한 느낌
■ 외국어 사용, 수학공식까지 기재
■ 학생의 역할이나 성장보다는 교사가 수업한 내용 및 성취기준 중심 서술
■ 개인별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기재영역 미준수
■ 교과간 격차, 성적에 따른 기재 격차 뚜렷
7. 독서활동상황
항목
점검 내용
(2019) 주요 점검 결과
독서 활동 상황
● 증빙자료를 바탕으로 기재했는 지 여부
- 독서기록장, 독서포트폴리오, 독서교육종합지원시스템
● 학년간 중복 기재 유무
● ‘책제목(저자)’만 기재
● 기재가능 도서인지 확인(ISBN등재)
■ 학년간 독서이력 중복(개인독서와 교과독서간 중복)
■ 독서 이력 기재의 증빙자료 미비
■ 개별 독서 성향 기재
8.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항목
점검 내용
(2019) 주요 점검 결과
행동 특성 및 종합 의견
● 지속적인 누가기록을 근거로 기재했는가?
- 누가기록, 보존, 관리 방법 점검
● 단점 기재 시 변화가능성도 함께 기재했는지 여부
● 종합적이고 총체적인 기록인가?
● 학교폭력 조치사항(제1호, 제2호, 제3호, 제7호) 입력 여부
- 제1호~제3호는 조치사항을 이행한 경우 1회에 한해 입력 유보
- 제7호는 조치결정일과 함께 결정 즉시 입력
● 기재 불가한 내용 확인
1) 대학명/기관명/상호명/강사명
2) 유의사항에 사교육 유발요인으로 금지하는 내용확인(**)
3) 고교 블라인드 정책 위반 내용 확인
■ 누가기록 미비
■ 종합적, 총체적 기록이 아닌 일시적, 일회성 관찰 기록
■ 복사 붙여넣기
■ 미사어구, 구어적 표현 빈번
■ 타 영역에서 언급된 내용과 일치되지 않은 평가
■ 근거 없는 단점 위주의 서술
■ 대학명/기관명/상호명/강사명 등 기재 불가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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