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2021년 유아숲 지도사 자격 시험 연습문제 75제

by 통합메일 2021. 7. 19.
반응형

2021년 유아숲 지도사 자격 시험 연습문제 75제.hwp
0.07MB

정답은 첨부파일 참고

 

1. 법률에 명시된 산림교육전문가의 배치시설로 옳지 않은 곳은?
①국민의 숲  ②숲길  ③국립공원  ④유아숲체험원

2. 유아숲지도사 전문과정 중 국가ㆍ지방자치단체 및 산림교육을 목적으로 설립된 법인ㆍ단체 등에서 몇 시간 이상의 보조교사 등으로 활동해야 하는가?
①20시간  ②25시간  ③30시간  ④35시간

3. 다음의 산림교육의 유형 중 산림교육의 내용에 따른 분류로 옳지 않은 것은?
①생물자원교육으로서의 산림교육
②문화교육으로서의 산림교육
③인성교육으로서의 산림교육
④평생교육으로서의 산림교육

4. 산림교육의 법률적 정의는 무엇인가?
산림의 다양한 기능을 체계적으로 체험 탐방 학습함으로서 산림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지식을 습득하며 올바른 가치관을 가지도록 하는교육

5. 산불의 원인이 아닌 것은?
① 지형요소 ② 기상요소 ③ 식생요소 ④ 연료요소?

6. 숲의 구조인 종구성, 분포, 먹이사슬 등과 기능인 탄소, 양분, 수분의 순환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무엇인가?
① 온도 ② 교란 ③ 오염 ④ 토양

7. 숲해설가가 직접 사람들을 데리고 다니는 안내자방식 해설의 장점이 아닌 것은?
① 대상자의 직접적인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다.
② 필요시에 프로그램을 도입하고 변경하는 것이 용이하다.
③ 참여인원수에 관계없이 해설이 가능하다.
④ 해설가의 유도로 건전한 이용, 안전도보 및 환경영향 감소 효과가 있다.

8. 아래의 빈칸에 공통으로 들어갈 단어를 채우세요. 산림생태학적 지식이 기초적인 숲해설가에게 기초적인 소양이라면, ( )로서의 능력은 숲 안내자에게는 필수적인 소양이라고 말할 수 있다. 숲해설은 교육의 한 형태로 안내자의 큰 역할 중 하나가 탐방객들을 교육시키기 때문이다. 따라서 (  )로서의 능력은 매우 중요한 부분 중에 하나이나, 실제로 간과되는 경우가 많다.
① 정보전달자 ② 교육자 ③ 프로그램 기획자 ④ 관리자

9. 숲해설 프로그램 진행과정에서 참가대상을 만나는 처음단계에서 해설가가 수행해야 하는 일이 아닌 것은
무엇인가?
① 참가자와 인사하기  ② 주제를 강조하고 결론 맺기
③ 일정 및 안전정보 알려주기  ④ 참가자들의 복장 등을 확인하기

10. 휴양계획의 3요소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가) 이용자 나) 자원 다) 계획하기 라) 평가하기

11. 우리나라에서 최초로 설립된 최초의 민간공원은?
가) 독립공원 나) 탑골공원 다) 남산공원 라) 한성공원


12. 다음 중 기상적 피해가 아닌 것은?
① 과습 ② 고온 ③ 바람 ④ 폭설

13. 다음은 무엇을 설명한 것인가요?
[생태계에서 먹이를 중심으로 이어진 생물 간의 관계로 먹이연쇄라 부르기도 함]
① 먹이 ② 먹이사슬 ③ 먹이그물 ④ 먹이피라미드

14. 다음17 생물다양성의 목록이 아닌 것은?
① 종 다양성 ② 유전적 다양성 ③ 생태계 다양성 ④ 생명 다양성

15. 다음 중 상록활엽수를 고르시오?
① 상수리나무 ② 졸참나무 ③ 동백나무 ④ 굴참나무

16. 다음 중 상록수는?
① 눈잣나무  ② 양버즘나무  ③ 회화나무 ④ 왕버들

17. 다음 중 침엽수는?
① 향나무  ② 등나무  ③ 피나무  ④ 산벚나무

18. 낙엽성 참나무류중에서 잎의 크기가 가장 작은 수종은? ( 졸참나무   )

19. 숲체험교육의 대상에 따라 산림교육전문가에게 요구되는 리더십 역할에 대한 설명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① 가장 먼저 고려할 점은 다양한 연령의 발달적 특성에 어떻게 유연하게 대처하는가 하는 점이다.
② 때로는 유아교육 및 보육자, 혹은 청소년지도자로서의 역할도 담당해야 한다.
③ 교육과정에서 사용하는 언어나 표현방법, 전달방식, 심지어 비언어적 소통기법까지 그 대상을 고려하여
적절하게 구사하는 것이 중요하다.
④ 시종일관 대상을 장악하여 이끄는 것이 중요하므로 권위적 리더십을 구사해야 한다.

20. “공동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한 개인이 집단의 구성원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과정.”이 문장은 무엇에 대한 정의인지 적으시오. ( 의사소통 )

21. 다음 중 우리나라 기후대에 속하지 않는 지역은?
가. 온대남부지역 나. 온대북부지역 다. 난대지역 라. 열대지역


22. 다음 중 우리나라 산림대는 식생생태학적으로 어디에 속하는가?
가. 상록활엽수림대 나. 상록침엽수림대 다. 낙엽침엽수림대 라. 낙엽활엽수림대

23. 다음 중 나무줄기가 굵고 곧게 자라도록 생육 공간을 조절해주는 산림작업은?
① 가지치기 ② 어린나무가꾸기 ③ 풀베기 ④ 솎아베기

24. 숲의 천이과정을 바르게 연결한 것은?
① 갱신기 – 유령기 - 장령기 - 노령기 - 쇠퇴기
② 유령기 – 갱신기 – 장령기 – 노령기 - 쇠퇴기
③ 갱신기 – 장령기 – 유령기 – 노령기 - 쇠퇴기
④ 유령기 – 장령기 – 노령기 - 갱신기 – 쇠퇴기

25. 숲해설의 활동 영역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① 교육활동 영역 ② 휴양활동 영역 ③ 숲환경보전 영역 ④ 숲치유활동 영역
산림생태계
1. 현재 이 땅에서 살고 있는 야생 동물의 하나로 보기 어려운 것은 무엇인가?
① 고슴도치  ② 너구리  ③ 늑대  ④ 하늘다람쥐

2. 늑대로부터 배울 수 있는 덕목이라 할 수 없는 것을 골라보시오.
① 가족을 먼저 생각하는 자세
② 질서를 위해 복종하는 자세
③ 다른 집단을 지배하려는 자세
④ 배우자를 소중히 생각하는 자세

3. 야생동물을 구별하는 특징이라 할 수 없는 것은 무엇인가? 3
① 생활흔적
② 섭식흔적
③ 교미흔적
④ 보행흔적

4. 저는 온 몸에 몇 개의 줄이 있습니다. 흔히 나무에서 살기를 좋아한다고 알려져 있지만 땅에서 살아가지요. 무엇보다 겨울잠을 자는 네발동물입니다. 귀엽고도 앙증맞은 외모 때문에 수난을 당하지요. 고양이에게 가장 큰 피해를 입는 동물의 하나입니다. 도토리를 아주 좋아한다고 하지만 제 주식의 일부에 해당할뿐이랍니다. 저는 누구일까요? 다람쥐

5. 곤충 체험법과 설명이 올바른 것은 고르세요?
1) 곤충은 가까이 있는 곤충부터 관찰하는 것이 좋다
2) 곤충의 생태와 분류는 관련이 없다.
3) 물속의 곤충은 대부분 노린재목으로 모기 유충이 대표적이다
4) 곤충서식지와 먹이는 관계가 없다.

6. 곤충의 현장학습 지도 시 갖추어야 하는 사항이 아닌것은?
1) 현장지도를 위해서는 사전에 곤충의 종에 대한 지식을 갖는다
2) 곤충은 풍부한 종을 가지고 있어 조사를 학습을 위해 잡아도 무방하다
3) 곤충 관찰을 위해서는 안전사고 등에 대비한 철저한 사전 준비를 해야 한다
4) 생태윤리적인 측면에서 곤충의 생명도 존중해야 한다


7. 곤충의 생활사를 완성시켜 주세요
◾알 - 애벌레 - 번데기 - 성충 :(완전변태 )변태
◾알 - 애벌레(약충) - 성충 :(불완전변태 )변태

8. 다음 중 알을 낳는 동물이 아닌 것은 무엇인가?
가. 구렁이 나. 오리너구리 다. 바다거북이 라. 살모사

9. 다음 중 토양의 성질(토양의 입경분포)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토양내 여러 가지 광물질 입자의 비례적인 크기의 비율을 말한다.
② 입경 5mm 이상을 자갈, 5mm 이하를 세토로 구분한다.
③ 모래의 입경은 2mm ~ 0.05mm 이다.
④ 입경에 따라 자갈, 모래, 미사, 점토로 구분한다.

10. 말을 하기 전에 화자가 준비해야 할 사항은?
1) 자신의 목적을 명확하게 한다.
2) 주제에 대한 자신의 태도를 드러내지 않는다.
3) 자신의 공신력은 만들어가는 것이다.
4) 주제에 대한 자신의 지식은 점검하지 않아도 된다.

11. 숲 지도사와 해설을 듣는 사람과의 거리는?
1) 15-46cm. 친밀간격
2) 개인간격. 46cm-1.2m.
3) 사회적인 거리 1.2m- 3.6m
4) 공공적인 간격. 3.6m


커뮤니케이션 
12. 커뮤니케이션의 좋은 구성이 아닌 것은?
1) 통일성이 없는 구성  2) 완결된 구성  3) 앞뒤가 맞는 구성  4) 명료한 구성

13. 음 중 유아의 의사소통 능력의 발달에 관한 설명이 아닌 것은?
1) 의사소통 능력의 발달은 언어 능력의 발달과 무관하다.
2) 유아의 의사소통 능력의 발달은 비의사소통적 언어와 의사소통적 단계가 있다.
3) 비의사소통적 언어는 자아 중심적인 언어를 의미한다.
4) 자아 중심적 언어는 유아가 모든 사물과 사태를 자신의 입장에서 보고 생각하는 것이다.

14. (서술형) 영상에 있어서 음원의 3요소는 무엇인가?
말 음악효과 음향효과


15. 커뮤니케이션을 위해서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할 능력에 속하지 않는 것은 무엇입니까?
1) 주변환경과 분위기를 민감하게 파악하고 민첩하게 접근할 수 있어야 한다.
2) 상황에 따라 유연하고 융통성 있게 적용할 수 있어야 한다.
3) 숨을 뜻 보다는 겉으로 표현되는 것에만 주의를 기울인다.
4) 문화에 따른 차이가 있음을 이해한다.

유아교육론
16. 다음은 서양의 유아교육 역사에 대한 설명이다. 적절하지 못한 것은?
① 고대 서양에서는 건강하지 않거나 불법적으로 태어나거나 부모가 원하지 않을 경우 영아가 공공연히
살해되기도 하였다.
② 중세시대 인간은 태어날 때 이미 완전하게 만들어져서 태어난다는 전성설(前成說)과 아기는 성인과
동일하나 크기만 작은 ‘성인의 축소판’이라는 인식이 지배적이었다.
③ 루소는 세계 최초의 아동용 그림책인 『세계도회(Orbis Sensualium Pictus)』를 완성하였다.
④ 듀이는 교과를 주입식으로 교육하고 암기하는 것은 아동에게 살아있는 지식이 될 수 없다고 비판하고,
아동의 관심과 흥미 중심의 생활경험교육을 강조하였다.


17. 영유아교육은 전인발달을 위해 영유아기 최적의 발달을 위한 교육적 경험을 제공하는 교육이며, 유치원교육 뿐만 아니라 보육시설의 보육을 포함하는 교육(education)과 보호(care)의 개념을 통합한
 (educare))개념으로 사용되고 있다.

18. 동학의 교리에 따라( 방정환)은 아동을 존중하는 ‘어린이’란 용어를 본격적으로 사용하고, ‘어린이’라는 잡지와 ‘어린이날’을 제정하였으며, ‘어린이에게 존댓말 쓰기 운동’을 펼쳤다.

19. 인간의 발달과정 중에서 어느 특정한 시기에 어떤 기관이나 기능의 발달이 급격히 이루어지는 시기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가. 폭발적 시기 나. 가속의 시기 다. 결정적 시기 라. 민감적 시기


20. 유아기 사고의 중심성으로 인해 나타나는 현상이 아닌 것을 고르시오.
①공간에서 사물의 위치(거리, 공간감 등)를 정확히 파악하기 힘들다.
②사물을 볼 때 두드러진 속성을 바탕으로 사고한다.
③친구 소유의 장난감을 친구 소유로 인식하지 못하고 자기 것 인 것 마냥 가지고 논다
④사물의 외관이 변해도 그 속성이 변하지 않음을 인식한다.


21. 다음 내용이 설명하는 애착의 유형을 고르시오.

①안정애착 ②회피애착 ③저항애착 ④비조직적 애착


22. 대뇌피질에서 정서조절, 판단과 추론, 의도적 통제, 목표지향적 행동 등 고차원적 사고를 담당하는 두뇌
영역의 이름을 쓰시오. 전두엽


23. 장애유아의 문제행동의 원인을 서술하였다. 적당하지 않은 것은?
① 지나친 긴장과 갈등 상태의 누적
② 잘못된 습관, 자율적 통제력의 결여
③ 장애로 인하여 모든 장애유아에서 나타날 수밖에 없는 장애특성
④ 욕구불만, 좌절, 심리적 충격
⑤ 특정한 과제나 상호작용을 회피하고자 함

24. 장애유아의 숲활동을 위한 바람직한 놀이 개입방법(Johnson, Christie & Yawkey) 중 지지적 역할의 5가
지를 설명하였다. 다음 중 잘못 설명한 것은?
① 관찰자: 교사는 유아들이 무엇을 해야 하는지 알려준다.
② 무대 관리자: 유아의 놀이 준비를 위한 준비를 돕는다.
③ 병행 놀이자: 교사는 유아의 주변에서 동일한 자료를 가지고 놀이한다.
④ 공동 놀이자: 교사가 놀이에 참여하지만 유아가 주도권을 갖는다.
⑤ 놀이 리더: 교사가 놀이를 촉진시키기 위해 의도적으로 개입한다.


25. 성역할 발달이론 중 강화와 모방을 통해 성역할을 습득한다고 보는 이론은?
① 생물학적결정이론 ② 인지발달이론 ③ 정신분석이론 ④ 학습이론
유아숲생태교육 및 프로그램 
1. 산림교육의 활성화에 관한 법률에 따라 유아숲체험원으로 등록을 하기 위해서는 유아숲체험원의 규모는 얼마인가?
가. 1만㎡ 나. 2만㎡ 다. 3만㎡ 라. 4만㎡

2. 유아숲체험원 조성 시 야외체험학습장의 규모는 유아숲체험원 전체 규모의 몇 % 이상이어야 하는가?
가. 10% 나. 20% 다. 30% 라. 40%

3. 숲유치원을 처음으로 시작한 나라는?
① 일본  ② 독일  ③ 덴마크  ④ 영국

4. 숲유치원 운영상황이다, 적합하지 않은것은?
① 숲유치원은 전통적인 숲유치원과 통합적인 숲유치원(체험형,매일형)으로 나눌수 있다.
② 프로그램 계획시 절기와 계절을 고려한다.
③ 학부모 모임이 개최되어 운영전반에 대한 논의와 토의 토론을 한다.
④ 숲에서는 악천후에 대비하여 대피장소가 필요하다.

5.아이들과 숲활동시 계절에 따른 복장과 비품이 필요하다 교사의 비품을 5가지이상 서술하시오.
배낭, 모기약, 비상약, 물, 간식, 돗자리


6. 유아숲 생활지도는 실내와 실외의 일과를 함께 운영하는 동안에 이루어지는 모든 활동에서 이루어질 수 있다. 안전하고 즐거운 숲 생활을 위해 교사가 지켜야 할 규칙이 아닌 것은?
① 아이들에게 자유와 여유를 준다
② 아이들이 스스로 배울 수 있도록 한다
③ 많은 약속을 한다
④ 아이들의 리듬에 맞춘다

7. 다음의 말을 한 사람은 누구인가?
“아이들을 자연으로 내보내라. 언덕 위와 들에서 아이들을 가르쳐라. (중략) 아이들로 하여금 자연이 바로 진정한 교사라는 것과 당신은 그저 자연을 조용히 산보하는 사람에 지나지 않음을 완전히 깨닫게 하라. 아이들이 걸음을 멈추면 바로 그때 새의 지저귐이나 나뭇잎 위의 곤충의 노래를 듣게 될 것이다. 나무와 새와 곤충이 아이들을 가르치게 될 때 당신은 조용히 있도록 하라.”
① 코메니우스 ② 루소 ③ 페스탈로치 ④ 프뢰벨 ⑤몬테소리

8. “유아들이 숲에 갔을 때 숲 자체를 이해하기보다는 숲을 ( )으로 체험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숲에서 유아들은 그들이 가지고 있는 모든 ( )을 활용하여 숲을 경험하게 된다.”
① 오감과 감각기관 ② 육감과 두뇌 ③ 오감과 두뇌 ④ 육감과 신체기관

9. 다음 글에서 ( )안에 들어갈 가장 적합한 말은?
자사(子思)는 ( )의 첫머리에 천명지위성 솔성지위도 수도지위교(天命之謂性率性之謂道修道之謂敎) “하늘
이 주신 것이 성이요, 그 성에 따르는 것이 도요, 도를 닦는 것이 가르침이다.”라고 했다.
① 논어 ② 맹자 ③ 대학 ④ 중용

10. 프로그램 개발의 4단계에서 대상자를 파악하는 과정으로 사회적 특성, 활동참가 유형, 사전 경험 등을 파악하는 대상자의 요구 조사에 해당하는 단계는 무엇입니까?
① 사전평가 ② 목표설정  ③ 방법입안 ④ 사후평가

11. 산림을 기반으로 하는 유아 숲 프로그램의 개발 진행방법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① 유아숲 프로그램의 대상으로는 만6세 미만의 취학 전 아동을 의미하며 프로그램개발에 있어 프로그램 참
여 대상자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② 프로그램의 목표는 가치를 포함하는 것으로 궁극적으로 도달하고자 하는 방향을 의미한다.
③ 프로그램의 활용자원으로는 유형의 자원 뿐 아니라 무형의 자원을 모두 포함한다.
④ 프로그램 활동장소 선정 시 유아의 신체적, 물리적 특징을 고려하여 활용방법에 따라 실내·실외 모든 공간에서 진행가능하다.

12. 프로그램의 평가 내용에는 유아숲지도사, 참가자, 프로그램의 평가가 있는데 이 중 프로그램에 관한 평가내용이 아닌 것은?
①연관성 ②적절성 ③비용-효과  ④전문성

13. 자연명상의 효과로 합당한 것은?
①조화로운 전인적 발달을 향상시킨다.
②현실과 거리를 둔다.
③주관적으로 자신을 본다.
④타인의 감정에 대해 멀리한다.

14. 숲명상의 가치에 대해서 바르지 않은 것은?
①탐험심을 길러준다.
②창의력을 제공한다.
③오감을 자극하여 능력 발달에 도움이 된다.
④명상은 감수성을 키우는데 방해된다.

15. 숲명상 안에 녹아있는 교육적 의미에 대한 설명으로 적합한 것은?
①인간과 자연에 대한 전혀 다른 관계를 알게 한다.
②자연과 삶을 분리하여 생각하게 된다.
③자연친화적인 교육으로 다양한 환경과의 접촉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진다.
④오직 자신만 특별한 존재임을 알게 된다.

16. 자연을 주제로 한 그림책의 특징이 아닌 것은?
① 언어발달을 촉진하여 한글을 익힌다.
② 자연물에게 더욱 호기심을 느끼고 주변을 탐색하게 된다.
③ 자연물에게 감정이입을 하고 더욱 다채로운 자연물에 친근감을 느낀다.
④ 자연 속 생명체들의 생존 모습과 관계를 이해하며 정서적 만족감과 심미감, 감각적 즐거움을 느끼게 된다.


17. ‘나무 하나에’ 그림책을 활용한 교육활동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① 자연물 악기 만들기
② 나무의 곤충 찾아 관찰하기
③ 나무의 새 찾아 관찰하기
④ 내 나무 찾아보기





18. 생태미술놀이의 개념을 설명한 것 중 올바른 것을 고르시오
① 아이들의 미술활동을 원활히 하기위해서는 먹고 노는 생활과 미술활동하는 때와 장소를 구분 해주어야한다.
② 유아가 그림을 그릴 때는 교사는 좋은 결과가 나오도록 적극적으로 지도하고 결과물을 중시해야 한다.
③ 재료와 주제는 언제나 일치시켜준다.
④ 그리기에만 집착하지 않도록 활동방법과 재료를 다양하게 제시해주고, 자연물 중심의 친환경적 재료를 제공해 준다.


19. 생태미술교육은 기존의 아동미술교육과는 다른 패러다임이다. 생태미술교육의 기본철학은 무엇인가?
① 아동중심철학이다. ② 생명중심철학이다.
③ 누리과정중심철학이다. ④ 자연물중심철학이다.


20. 생태적인 미술활동을 계획하는 교사의 행동으로 가장 바람직한 것은 무엇인가?
① 제한된 시간에 완성하여 게시할 수 있게 되도록 간단한 주제와 재료를 택한다.
② 완성된 샘플을 제시하여 유아가 그대로 따라하도록 지도한다.
③ 교사가 먼저 즐겁게 열중하여 유아가 흥미와 관심을 느끼도록 한다.
④ 유아가 만들기 힘든 부분은 교사가 미리 만들어 주어 쉽게 완성할 수 있도록 해놓는다.


21. 다른 매듭을 매고 난 뒤 안전하게 마무리할 때 쓰이는 매듭에 이름은?
①팔자매듭 ②걸매듭 ③옴매듭 ④옭매듭


22. 그네와 해먹을 설치 할 때 맨처음 나무에 설치하는 매듭은?
①팔자매듭 ②걸매듭 ③걸매듭잇기 ④꼰매듭


23. 유아숲생태 프로그램을 기획시 고려사항이 아닌 것은?
① 가장 먼저 대상에 대한 이해가 있어야 한다.
② 준비한 프로그램보다 현장에서 벌어지는 사건,사물을 우선한다.
③ 사전답사보다 재미와 도구를 활용한 알찬 기획이 중요하다.
④ 생태계 전체를 이해하는데 역점을 준다.


안전교육 및 안전관리
24. 현장의 응급상황과 처치가 적절한 것은?
① 벌에 쏘였다면 반드시 항히스타민제를 복용한다.
② 현장 체험 중 아이가 열이 난다면 곧바로 아스피린을 복용한다.
③ 감염 방지를 위한 보호안경과 의료용 장갑을 반드시 착용한다.
④ 화상이 발생한 부위는 반드시 찬물이나 얼음으로 열을 식혀준다.

25. 일상생활속 영유아에게 일어나는 안전사고의 유형중 가장 사고비율이 높은 것은?
① 넘어짐 ② 부딪힘 ③ 화상 ④ 이물질삼킴

반응형

댓글